제 3 장 자기소개서 앱 만들기
1. 만들고자 하는 앱
앱인벤터를 사용하여 자기를 소개하는 명함을 만든다.
2. 준비하기
1. 자기를 소개하는 로고 등의 그림파일을 준비한다.
나중에 설명하는 바와 같이, 이들 이미지를 디자이너 창에서 업로드한다.
참고 사항: 그림 파일은 jpg, png, gif 등을 사용할 수 있다.
2. 첨부된 압축파일(Maeumsam.zip)을 풀어서 폴더(assets)안에 있는 상기 그림파일을 사용하여도 된다.
3. 시작하기
앱인벤터 웹사이트에 액세스하여 새로운 프로젝트를 시작한다. 프로젝트 명칭을 Maeumsam으로 기재하고, 스크린의 타이틀을 마음샘으로 한다. 블록에디터를 열고, 에뮬레이터 또는 안드로이드폰을 접속한다. 이에 대해서는 이미 설명하였으므로 관련된 설명을 참조한다.
앱인벤터의 디자이너 창의 좌측에 위치하는 속성(Properties)컬럼에서 아래의 스크린샷과 같이 타이틀(Title)난에 마음샘을 입력하면 타이틀바에 마음샘이라고 적힌 글씨가 나타난다.
참고 사항: 속성(Properties)컬럼의 아이콘(Icon)은 앱파일의 아이콘이다. 일반적으로 그림파일을 업로딩하지 않는 경우에는 디폴트값으로 앱인벤터에서 제공하는 아이콘으로 표시된다. 경우에 따라서는, 아이콘의 그림파일을 업로딩하라는 경고표시를 하는 경우도 있다. 이 예제에서는 그림파일(mlogo.png)을 업로드한다.
4. 학습소개
자기를 소개하는 회사로고, 전화번호, 블로그, 페이스북 등에 접속하는 앱을 디자인한다.
학습요지:
- 전화번호, 블로그, 페이스북 등에 접속하는 이벤트를 트리거하기 위해 버튼을 3개 사용한다.
- 전화를 직접 걸기위한 폰콜(PhoneCall)구성요소를 사용한다.
- 블로그와 페이스북에 직접 억세스하는 액티비티스타터(ActivityStarter)구성요소를 사용한다.
- 배경이미지를 4개로 분할하여 캔버스의 배경이미지로 업로드한다.
참고사항: 상기에서 설명한 3개의 버튼, 폰콜 및 액티비티스타터 등의 블록은 다음의 스크린샷에 나타난 바와 같다. 이에 대해서는 제 3장 자기소개서 앱 만들기 3 (구성요소 활력 불어넣기)에서 나중에 상세하게 설명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