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4 장 스크린 초기화, 변수 및 연속 동작
1. 만들고자 하는 앱
앱인벤터를 사용하여 인사하는 문구를 연속적으로 나타내는 간단한 앱을 만든다.
2. 준비하기
1. 인사말을 나타내는 장면을 만들기 위해 컴퓨터에 그림파일을 4개 준비한다.
나중에 설명하는 바와 같이, 이들 그림파일을 디자이너 창에서 업로드한다.
참고 사항: 그림 파일은 jpg, png, gif 등을 사용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png를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2. 압축파일(MyIntroduction.zip)을 풀어서 폴더(assets)안에 있는 상기 그림파일을 사용하여도 된다.
3. 시작하기
앱인벤터 웹사이트에 액세스하여 새로운 프로젝트를 시작한다. 프로젝트 명칭을MyIntroduction으로 기재하고, 스크린의 타이틀을 인사말로 한다. 블록에디터를 열고, 에뮬레이터 또는 안드로이드폰을 접속한다. 이에 대해서는 이미 설명하였으므로 관련된 설명을 참조한다.
앱인벤터의 디자이너 창의 좌측에 위치하는 속성(Properties)컬럼에서 아래의 스크린샷과 같이 타이틀(Title)난에 인사말을 입력하면 타이틀바에 인사말이라고 적힌 글씨가 나타난다.
참고 사항: 속성(Properties)컬럼의 아이콘(Icon)은 앱파일의 아이콘이다. 일반적으로 그림파일을 업로딩하지 않는 경우에는 디폴트값으로 앱인벤터에서 제공하는 아이콘으로 표시된다. 경우에 따라서는, 아이콘의 그림파일을 업로딩하라는 경고표시를 하는 경우도 있다.
4. 학습소개
인사문구의 연속동작을 제어하는 앱을 디자인한다.
학습요지:
- 변수블록(def variable as)을 사용하여 이미지 리스트를 정의한다.
- 변수블록(def variable as)을 사용하여 인덱스변수를 정의한다.
- 이미지 리스트의 위치정보를 기록하는 인덱스변수를 사용하여, 이미지 리스트의 이미지파일을 일정한 순서로 호출한다.
- 앱을 실행할 때 초기화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본다.
- 이미지의 연속적인 변화를 나타내기 위해 클록의 타이머를 이용한다.
참고사항: 상기에서 설명한 이미지 리스트, 인덱스변수, 스크린초기화 및 타이머 등의 블록은 다음의 스크린샷에 나타난 바와 같다. 이에 대해서는 제 4 장 스크린초기화, 변수 및 연속동작 3 (구성요소 활력 불어넣기)에서 나중에 상세하게 설명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