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7 장 잠자리 회전 및 전진 애니메이션
1. 만들고자 하는 앱
앱인벤터를 사용하여 잠자리의 회전 및 전진 애니메이션에 관한 앱을 만든다.
2. 준비하기
잠자리를 준비하고, 이 잠자리를 복사하여 파란색등으로 변형한 잠자리를 준비한다. 즉, 크기는 동일하고 외형색이 다른 두마리의 잠자리를 준비한다.
3. 시작하기
앱인벤터 웹사이트에 액세스하여 새로운 프로젝트를 시작한다. 프로젝트 명칭을DragonfigAnimation으로하고, 스크린의 타이틀을 잠자리로 한다. 블록에디터를 열고, 에뮬레이터 또는 안드로이드폰을 접속한다.
4. 학습소개
앱을 시작하면 정지하고 있는 잠자리가 나타나고 손으로 터치하면 수평으로 움직이는 앱을 디자인한다.
학습요지:
- 캔버스를 준비하고 이 위에 애니메이션의 구성요소(볼, 이미지스프라이트) 중에서 이미지스프라이트(잠자리에 해당함)를 배치한다.
- 4개의 타이머 연동에 의한 잠자리의 회전방법에 대해 알아 본다.
- 잠자리의 메서드(터치)에 의해 잠자리의 “회전과 멈춤” 및 “회전과 이동”을 교대로 반복한다.
- 잠자리의 메서드(드래그 또는 가장자리 도달)와 타이머동작에 의해 잠자리의 회전 동작을 행한 다음 우측방향으로 이동한다.
- 캔버스의 메서드(터치, 드래그) 등을 이용하여 잠자리를 이동시킴과 동시에캔버스를 색칠한다.
참고사항: 상기에서 설명한 이미지스프라이트(잠자리), 잠자리 터치에 의한 회전, 멈춤, 이동, 잠자리의 드래그에 의한 회전, 잠자리의 가장자리 도달에 의한 회전, 캔버스 터치에 의한 잠자리 이동 및 캔버스 위의 드래그에 의한 캔버스의 색칠, 잠자리의 이동 및 복수의 타이머의 연동에 의한 잠자리의 회전 등에 관한 블록은 다음과 같다.
A. 첨부된 압축파일DragonfigAnimation.zip의 전체블록도
B. 첨부된 압축파일 DragonfigAnimationVersion.zip의 전체블록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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