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 2 단계 ~
1. 상기 제 1 단계의 예제를 재검토한 바, 제거용 리스트피커에 있는 블록 전체는 타이틀리스트, 콘텐트리스트, URL리스트, 라벨RSS의 텍스트를 모두 공백으로 하기 위해 사용한 것이다. 따라서, 이들 블록전체를 RSS구하기 버튼의 이벤트핸들러(btnGetRSS.Click)로 이전하고, 제거용 리스트피커를 제거하면, 제 1 단계의 예제에서 설명한 버그도 제거된다. 이에 관련하여, RSS데이터베이스의 갓밸류 블록(rssdb.GotValue)에 있는 통보자의 알림문구도, “입력한 RSS주소를 확인하세요.”로 정정한다.
이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한다.
1-1. 우선, 이전에 완성한 앱의 일부만 변경하므로, 처음부터 새롭게 작성할 필요는 없다. 따라서, 디자이너 창의 상부측에 있는 다른 이름으로 저장 버튼(Save As)을 클릭하고, 다른 이름(RSSApplication_copy)으로 저장한다. 즉, 아래의 스크린샷에서 새로운 명칭(New name)을 확인하고 버튼(OK)를 클릭하여 저장한다.
1-2. 제거용 리스트피커 전후 한쌍의 리스트피커 블록을 삭제한다. 즉, 제거용 리스트피커의 피크전 블록(when RemoveListPicker.BeforePicking do)과 피크후 블록(when RemoveListPicker.AfterPicking do)를 휴지통에 넣는다.
참고 사항: 제거용 리스트피커의 피크후 블록(RemoveListPicker.AfterPicking)을 휴지통에 넣기 전에 이 블록의 내부에 있는 기능블록조합은 그대로 사용가능하므로 이들 기능블록은 제거하지 않고 작업영역에 분리하여 놓고 나중에 사용한다.
1-3. 새로운 명칭을 가진 디자이너창의 구소요소(Components)컬럼에서 제거용리스트피커(RemoveListPicker)를 선택하고, 구성요소(Components)컬럼의 중앙하측에 위치한 삭제버튼(delete…)을 클릭하여 삭제한다.
참고 사항: 블록에디터의 제거용리스트피커블록을 삭제하기 전에, 디자이너창의 구성요소 제거용리스트피커를 먼저 삭제하면 서버에러메세지가 나타나는 경우가 있다. 이 경우를 사전에 방지하기 위해, 블록에디터의 블록을 먼저 제거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1-4. 상기와 같이 삭제한 결과의 디자이너창의 스크린샷은 다음과 같다.
참고 사항: 상기 디자이너창과 이후 설명하는 블록에디터창의 기능블록에 대응하여 연동하는 넥서스S의 RSS 화면은 이하의 스크린샷과 같다.
1-5. 다시 블록에디터창으로 돌아가서, 제 1 단계에서 설명한 기존의 RSS 구하기버튼의 클릭이벤트핸들러(btnGetRSS.Click)는 다음의 스크린샷과 같다.
상기 RSS 구하기 버튼블록에, 상기 설명한 바와 같이 이미 제거된 제거용리스트피커에서 사용된 하기 블록을 추가한다.
기존의 RSS 구하기 버튼 블록에 상기 블록을 추가한 결과의 블록은 다음과 같다.
1-6. 이에 관련하여, RSS데이터베이스의 갓밸류 블록(rssdb.GotValue)에 있는 통보자의 알림문구도, “입력한 RSS주소를 확인하세요.”로 정정한다.
1-7. 지금까지의 설명한 블록을 종합한 2개의 스크린샷을 이하 나타낸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