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년 7월 1일 금요일

제 5 장 버튼의 연동제어에 의한 그림그리기 1 (준비단계 및 학습소개)

 5 장 버튼의 연동제어에 의한 그림그리기

1. 만들고자 하는 앱

버튼의 연동제어를 사용하여 다양한 색으로 이루어진 점과 선으로 그림을 그리는 앱을 만든다.

2. 시작하기

앱인벤터 웹사이트에 액세스하여 새로운 프로젝트를 시작한다.   프로젝트 명칭을 Drawing으로 기재하고스크린의 타이틀을 그림 그리기로 한다.   블록에디터창을 열고에뮬레이터 또는 안드로이드폰을 접속한다.

3. 학습소개

앱인벤터 자체에 내장된 다양한 색으로 그림을 그릴수 있는 앱을 만든다.

학습요지:
  1. 캔버스를 준비하고사용자가 캔버스의 페인트색을 다양하게 선택하는 버튼을 만든다.
  2. 컬러버튼의 배경색을 캔버스의 페인트색으로 설정한다.
  3. 복수의 버튼사이에 연동하도록 제어한다.
  4. 단일의 버튼을 이용하여 도트크기를 토글제어한다.
  5. 캔버스위를 드래그하여 선을 그리고 터치하여 도트를 그려서 소망의 그림을 그린다.
  6. 그린 그림을 부분적으로 지우는 버튼과 전체적으로 지우는 버튼을 만든다. 

참고사항: 상기에서 설명한 캔버스, 페인트색, 복수의 버튼간의 연동제어, 캔버스위의 드래그 및 캔버스의 터치, 컬러리스트, 도트크기에 관한 변수, 현재 컬러의 인덱스 등의 블록은 다음의 스크린샷에 나타난 바와 같다. 이에 대해서는 제 5 장 버튼의 연동제어에 의한 그림그리기 3, 4 (구성요소 활력 불어넣기 및 부분지우기버튼의 보완)에서 나중에 상세하게 설명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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