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6 장 풍선 상승 애니메이션
1. 만들고자 하는 앱
앱인벤터를 이용하여 다양한 풍선을 공중에 띄우는 앱을 만든다.
2. 준비하기
다양한 풍선을 컴퓨터에서 미리 준비하여 둔다.
상기 사이트에서 다운로드하여 이미지크기를 75 픽셀미만으로 축소하고 이미지를 시계방향으로90도 회전한다. 이 이유에 대해서는 블록조합을 하는 과정에서 설명한다. 풍선파일의 명칭도 변경한다.
3. 시작하기
첫번째 예제와 마찬가지로 앱인벤터 웹사이트에 액세스하여 새로운 프로젝트를 시작한다. 프로젝트 명칭을 Balloon으로 하고, 스크린의 타이틀을 풍선으로 한다. 블록에디터를 열고, 에뮬레이터 또는 안드로이드폰을 접속한다.
4. 학습소개
앱을 시작하면 풍선이 캔버스의 하단에서 상승하는 앱을 디자인한다.
학습요지:
- 변수블록을 사용하여 풍선리스트와 풍선인덱스를 만든다.
- 캔버스를 준비하고 이 위에 애니메이션의 구성요소(볼, 이미지스프라이트) 중에서 이미지스프라이트(본 학습예제에서는 풍선에 해당함)를 배치한다.
- 이미지스프라이트에 관련된 헤딩설정블록, 좌표설정블록, 속도설정블록의 사용방법에 대해 알아본다.
- 풍선의 메서드(터치, 드래그, 가장자리도달) 등을 이용하여 다양한 모양의 풍선으로 교체한다.
- 단일버튼을 이용하여 풍선의 가시여부(나타남과 사라짐)를 토글제어한다.
참고사항: 상기에서 설명한 풍선리스트, 풍선인덱스, 캔버스, 이미지스프라이트(풍선), 캔버스터치, 캔버스위의 드래그, 갠버스의 가장자리도달, 토글버튼 등의 블록은 다음의 스크린샷에 나타난바와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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